문화누리카드란?
문화누리카드는 기초생활수급자,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삶의 질 향상과 문화격차 완화를 위해 문화예술, 국내여행, 체육활동을 지원하는 카드입니다. 문화누리카드는 복권위원회의 복권기금을 지원 받아서 추진하고 있는 공익사업입니다.
2023 문화누리카드 신청대상
문화누리카드 신청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.
▲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(6세 이상, 2017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)
- 기초생활수급자: 생계, 의료, 주거, 교육급여 수급자, 조건부 수급자, 보장시설 수급자
- 차상위계층: 차상위자활근로자, 장애수당 수급자, 장애아동수당 수급자, 장애인연금 부가급여 수급자(차상위초과자 제외), 본인부담경감대상자, 저소득한부모가족, 차상위계층확인서 발급자(구 우선돌봄차상위), 교육급여 수급자(학생) 외 나머지 가구원
지원 금액
1인당 연간 11만 원 지원하며, 세대원이 4명일 경우 총 44만원을 받게 됩니다.
신청방법
▲ 주민센터 방문
- 주민센터 방문(신청자) > 카드신청서 작성/제출(신청자) > 발급자격 검증(주민센터) > 상세정보등록 (주민센터)> 문화누리카드 현장 직접 수령(신청자)
▲ 문화누리 홈페이지 및 앱
① 우편수령
- 문화누리 홈페이지 및 문화누리카드 앱 > 발급자격검증 > 본인인증 > 상세정보등록 > 신청완료 후 약 15일 소요 > 등기우편
② 농협 영업점 방문
- 문화누리 홈페이지 및 문화누리카드 앱 > 발급자격검증 > 본인인증 > 상세정보등록 > 신청완료 약 2시간 이후 > 농협 지점 방문수령
유의사항
▲농협 영업점 방문 전에 전화연락을 통해 카드 수량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.
▲ 농협 영업점 수령은 신규발급의 경우에만 가능하며, 재발급의 경우에는 농협 지점 수령이 불가합니다.
▲카드를 받은 후 인터넷이나 ARS로 수령등록을 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.
문화누리카드 재충전
▲ 1544-3412 전화연결 > 자동음성 안내에 따라 정보 입력 > 자격검증 > 본인인증 > 재충전완료(문자발송)
재충전은 만 14세 이상, 유효기간 2024년 이후 카드와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 소지 대상자만 가능합니다. 복지시설 거주자는 전화 재충전이 불가하며, 일부 통신사 알뜰폰 사용자는 전화 재충전을 할 수 없습니다. 알뜰폰의 경우 LGU+만 가능합니다.
2022년에 문화누리카드를 사용하고, 카드발급 자격을 유지 중이시라면 2023년에도 지원금이 자동으로 재충전됩니다. 아래 자동재충전 대상가격 미리 확인하기를 통해 자동충전이 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자동재충전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▲ 주민센터: 주민센터에 전화 혹은 방문하여 주민등록번호 확인을 통해 자동재충전 여부 확인 가능
▲ 온라인(누리집): 문화누리카드 누리집을 통해 본인인증 후 자동재충전 여부 확인 가능
- '카드발급/잔액확인' > '카드사용 및 잔액확인'
▲ 모바일 앱: 문화누리카드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 하고 가입(인증) 후 자동재충전 여부 확인 가능
▲ 고객센터(ARS): 전화번호 1544-3412를 통해 주민등록번호 확인으로 자동재충전 여부 확인 가능
자동재충전이 되지 않았다고 지원금을 받지 못하는 것이 아니며, 수급 대상자라면 문화누리카드 발급기간 중 지역별 당해 연도 예산 소진 전까지 주민센터/누리집/모바일 앱/전화 ARS를 통해 신규발급 및 재충전이 가능합니다.
발급 및 사용기간
▲ 발급기간: 2023년 2월 1일 ~ 2023년 11월 30일
- 2023년 2월 1일 전국 주민센터, 온라인, 모바일, 전화(ARS) 재충전 발급이 개시됩니다.
- 22년도 발급자 중 수급자격을 유지하는 경우 2023년 1월 16일 ~ 19일에 자동 재충전이므로 신청하지 않아도 됩니다.
▲ 사용기간: 카드 발급일 ~ 2023년 12월 31일
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 추가적으로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하단의 글들을 참고해 주세요.